SANAA : Kazuyo Sejima & Ryue Nishizawa

1995년부터 카즈요 세지마와 류에 니시자와는 'SANAA'라는 이름으로 함께 일해왔다. 세지마는 니혼 여대에서 건축을 공부하고 토요이토와 함께 일하게 되었다. 이후 1987년에 자신만의 사업을 시작, 92년에는 일본 '올해의 젊은 건축가'에 선정된 바 있다.니시자와는 요코하마 국립대학에서 건축을 전공했으며, 세지마와 공동으로 작업하는 한편 97년 이후로는 독립적인 프로젝트도 겸하고있다.

최근의 작업:
2000 데이케어센터, 카나가와, 일본
2001 프라다 뷰티, 홍콩, 중국
2003 크리스찬 디오르 빌딩, 도쿄, 일본
2004 카나가와 21세기 미술관, 카나가와.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
2003~ 촐페라인 디자인스쿨, 에센, 독일
2003~ 뉴욕 현대미술관 신축, 뉴욕, 미국
세지마와 니시자와는 2004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2002년 미국 문예 아카데미에서 아놀드 브루너 상을 받는 등 다수의 수상경력을 가지고 있다.

http://sanaa.co.jp


하루 중 가장 기분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s: 잠들기 직전이요. 그제서야 하루 일이 모두 끝나는 셈이니까요.

주로 어떤 음악을 듣습니까?
s: 클래식.

라디오는 들으십니까?
s: 아뇨.

침대 곁에 두고 보는 책은 어떤 것들인가요?
s: 책은 없고 그저 잡지들입니다.

좋아하는 패션스타일이 있다면?
s: 콤 데 가르송을 즐겨 입습니다.

특별히 피하는 옷차림이 있습니까?
s: 특별한 건 없고, 입고 싶으면 뭐든 입어요.

애완동물을 기르십니까?
n: 아뇨, 없어요.

어릴 적에도 건축가가 되고 싶었나요?
n: 제가 건축가가 되리라곤 생각도 못해봤어요.
s: 저도요.
n: 세지마는 할머니가 되고 싶었대요! 우습지 않아요? 할머니들은 언제나….
s: 편안해 보이죠.
n: 행복하고 편안하죠.
s: 맞아요. 어렸을 적에는 정말로 할머니가 되고 싶었어요.
n: 테라스에 앉아서 햇살을 즐기려고 말이지요.

작업은 주로 어디에서 하십니까?
s: 기본적으로는 사무실에서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프로젝트는 무엇이었습니까?
n: 모든 프로젝트가 나름의 만족스러운 지점과 피드백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요.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그 두 가지가 필수적입니다.

누구를 위한 건물을 디자인 하고 싶으신가요?
s: 학교요. 하지만 아직 기회가 없었네요.
n: 세지마는 아이들을 위한 공공건물을 만들고 싶어해요.
s: 니시자와는 교회를 만들고 싶어하고요.

작업하면서 다른 건축가들과 토론하기도 하십니까?
n: 네, 일본 사회에서는 종종 다른 건축가들과 조직적인 토론의 자리를 갖게 되죠. '공식적으로' 말이죠. 그리고 서로 비평하려 들고….
s: 다른 의견을 듣는 일은 언제나 유용하지요.
n: 건축회의나 심포지엄 같은 곳에서요. 하지만 가끔은 바 같은 곳에서도 만나 서로를 칭찬하곤 합니다. (웃음)

당신의 스타일을 어떤 말로 묘사할 수 있을까요? 당신의 친한 친구가 설명한다면 어떻게 표현할지요.
n: 조리 있는, 일관성 있는, 한결 같은. 우리의 계속되는 큰 관심사는 내부와 외부의 관계를 어떻게 조성하는가 하는 데에 있어요. 이 점이 저희에겐 굉장히 중요합니다.
s: 비례도 중요해요. '좋은 비례'를 뜻하는 것은 아니고, 크기와 그 공간에 어울리는지의 문제랄까요. 만일 유리나 스크린, 콘크리트 벽을 사용한다고 하면, 이는 대개 그 공간에 따른 선택이지요.

처음의 작업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발전사를 들려주세요.
n: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1995년에 SANAA사무실을 설립했고, 그로부터 10년이 지났습니다. 저희 작업이 일정한 계획에 의해 추진되기 이전에는, 차원적인 조직 과정만을 거쳤습니다.
s: 현재 저희의 관심사는 건물 내부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라는 점입니다. 방의배치나 동선 같은 요소들이지요. 또한 외부와 '프로그램'과의 관계유지, 외관이 주변환경과 어울리는지 여부도 중요하지요. 각프로젝트마다 우리는 각기 다른 요구조건, 다른 장소에서 작업하면서 우리만의 방식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n: 최근 들어 저는 무언가 달라지고 있다는 느낌을 받아요. 예를 들어 지금 저희는 스위스 로잔공과 대학의 학습 센터 건물을 작업하고 있거든요. 여기에는 2차원적인 벽의 바깥에 3차원적인 변화들이 주어집니다. 아마 이예로부터 처음과 비교해 현재의 우리가 달라졌다고 느끼게 된 까닭을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싶군요.

과거의 건축가나 디자이너 중 당신이 특히 높게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면요.
s: 아주 많아요.
n: 르 코르뷔지에, 미스 반데 로에, 오스카 니마이어. 제 마음 속의 삼총사들이지요.

활동 중인 사람중에는요?
n: 프랭크 게리, 렘 콜하스, 알바로 시자.
s: 몇 사람 만으론 안되겠는데요.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은 너무 많아요.

젊은이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n: 연습하세요,
n+s: 쉬지 말고!

미래에 관해 당신이 근심하는 바는 무엇인지요.
s: 미래가 두렵기도 하지만 동시에 기다려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미래를 위해 공헌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n: 글쎄요, 개인적으로는 미래라 하면 걱정부터 듭니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잖아요! 계획을 세우기는 하지만, 예측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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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lated from designboom.com

카즈요 세지마, 류에 니시자와 image ⓒdesignboom.com


뉴 뮤지엄, SANAA, 뉴욕, 미국, 2003(착공은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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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찬 디오르 매장, SANAA, 도쿄, 일본, 2001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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촐페라인 디자인스쿨, SANAA, 에센, 독일, 2003(2005년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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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뮤지엄(O museum), SANAA, 나가노, 일본, 1995-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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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뮤지엄, 내부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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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가와 21세기 미술관, SANAA, 이시가와, 일본, 1999-2004
ⓒ photo SANAA


카나가와 21세기 미술관, 세부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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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미술 인스티튜트 확장 공사, SANAA, 발렌시아, 스페인, 2002~
image courtesy designboom.com


의자, SANAA, 한정판, 2005
- 넥스트마루니(Nextmaruni) 사의 '12개의 의자'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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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니시 시민회관, 카즈요 세지마 & 어소시에이츠, 군마, 일본, 2003-2005
ⓒ photo SANAA


사이슌칸 제약 여자 기숙사, 카즈요 세지마 & 어소시에이츠, 쿠마모토, 일본, 1990-91
ⓒ photo SANAA


기후 현의 아파트, 카즈요 세지마 & 어소시에이츠, 기후, 일본, 1994-2000
ⓒ photo shinkenchiku


주말 별장(Weekendhouse), 스튜디오 류에 니시자와, 군마, 일본, 1997-98
ⓒ photo shinkenchiku


주말 별장, 세부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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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마무라 하우스, 스튜디오 류에 니시자와, 카나가와, 일본,
1999-2001
ⓒ photo shinkenchiku


카마무라 하우스, 세부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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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designflux.co.kr/other_sub.htmlcode=30&page=1&board_value=people&cate1=

by α - 상수리 | 2009/02/05 18:20 | Architecture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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